나는 2022년부터인가, 해외 여행 갈 때 신한 은행이나, 우리 은행을 통해 온라인으로 환전 신청을 하고, 공항에서 찾던 방식에서, 트래블월렛 카드를 신청한 이후 부터는 현지에서 ATM 기기를 이용해 환전한 돈을 찾는 방식으로 바꾸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트래블월렛 카드로 환전한 돈을 인출할 때 해외의 모든 ATM 기기가 수수료가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ATM 기기는 수수료가 있기도 하고, 어떤 나라에서는 한달 동안 수수료 없이 최대 찾을 수 있는 금액이 정해져있기도 하다.

​암튼 이번에는 삿포로 여행을 시작하면서, 신치토세 공항에 도착해 트래블월렛 카드로 돈 인출 시 수수료가 없는 ATM 기기를 미리 인터넷 여러 블로그를 참조해 위치를 알아뒀다.
우선 트래블월렛 카드로 돈 인출시 수수료가 없는 ATM 기기는 AEON 기기이다.
그리고 그 기기의 위치는 블로그 참조하기로는
1. 입국 심사를 마치고, 내국항, JR 기차를 타는 곳 근처까지 감.
2. 올라가고 내려오는 에스컬레이터가 있는데, 올라가서 B 위치에 맞은 편에 있음.
이렇게만 설명이 되어 있다.

​난 이 설명 그대로 밑고, 내국항 있는 쪽까지 걸어간 후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한층 올라갔는데???
뭐지….. 없다. 거기서만 10분 이상 헤맨 것 같다. 결국 Information에 가서 사진을 보여주며, 이렇게 생긴 ATM 기기 찾는다 했더니, 다시 내려가랜다. 아…. 그때 깨달았다. 블로그 몇개를 더 찾았어야 하는구나.-.-;,

​그리고 지도로 표시된 블로그가 없다. 그래서 이렇게 글을 써본다.
아래 지도를 보면 그리 어려운 위치는 아니다.

국내선 카운터까지 가서 층수 바꾸지 않고, B 구역 표시, D 구역 표시 있는 곳 바로 근처에 있다고 설명해주면, 쉬울텐데…… 어떤 블로그는 국내선 카운터까지 가고, 올라가서 (이 말이 헤깔림) 왼쪽을 보면 B 펫말이 있다는데…..이걸 직접 경험해본 사람 아니면 글로 설명은 진짜 어렵고, 에스컬레이터 있는 곳이 한두 군데도 아니고, 올라가라는데 그럼 한층 올라가야하나? 헤깔릴 수 밖에 없다.

​다시 한 번 설명하면, 위 지도에서 우리는 오른쪽 아래 빨강 동그라미 위치에서 모든 심사를 마치고, 삿포로에 들어온다. 그러면, 절대 에스컬레이터 안타고, 그냥 화살표 방향대로 국내선(JR 기차) 표시 있는 데까지 그냥 쭉 간다. 옆에 여러 상점 있더라도 다 무시하고 간다. 그럼 이제 A ~ F 까지 여러 항공사 카운터들이 있을텐데, 거기서 B 구역, D 구역 표시된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그 구역 표시 있는 곳까지 간다.
그리고 한 바퀴 돌아보면 ATM 이라는 안내 있는 곳이 보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AEON 기계는 이렇게 AEON 브랜드 색상을 가지고 있는 ATM 기계이다.
기계 화면에 맨 오른쪽 아래를 보면 외국 카드의 경우 International card를 누르면 되는데, 트래블월렛도 당연히 일본 입장에서는 외국 카드 이니, 그걸 누르면 한국어 선택할 수 있는 메뉴 나오고, 그 다음부터는 쉽다.

그럼 다들 수수료 없이, 그리고 도착해서 트래블월렛으로 돈 찾으시려는 분들 최대한 빨리 찾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