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2022년부터인가, 해외 여행 갈 때 신한 은행이나, 우리 은행을 통해 온라인으로 환전 신청을 하고, 공항에서 찾던 방식에서, 트래블월렛 카드를 신청한 이후 부터는 현지에서 ATM 기기를 이용해 환전한 돈을 찾는 방식으로 바꾸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트래블월렛 카드로 환전한 돈을 인출할 때 해외의 모든 ATM 기기가 수수료가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ATM 기기는 수수료가 있기도 하고, 어떤 나라에서는 한달 동안 수수료 없이 최대 찾을 수 있는 금액이 정해져있기도 하다.
암튼 이번에는 삿포로 여행을 시작하면서, 신치토세 공항에 도착해 트래블월렛 카드로 돈 인출 시 수수료가 없는 ATM 기기를 미리 인터넷 여러 블로그를 참조해 위치를 알아뒀다.
우선 트래블월렛 카드로 돈 인출시 수수료가 없는 ATM 기기는 AEON 기기이다.
그리고 그 기기의 위치는 블로그 참조하기로는
1. 입국 심사를 마치고, 내국항, JR 기차를 타는 곳 근처까지 감.
2. 올라가고 내려오는 에스컬레이터가 있는데, 올라가서 B 위치에 맞은 편에 있음.
이렇게만 설명이 되어 있다.
난 이 설명 그대로 밑고, 내국항 있는 쪽까지 걸어간 후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한층 올라갔는데???
뭐지….. 없다. 거기서만 10분 이상 헤맨 것 같다. 결국 Information에 가서 사진을 보여주며, 이렇게 생긴 ATM 기기 찾는다 했더니, 다시 내려가랜다. 아…. 그때 깨달았다. 블로그 몇개를 더 찾았어야 하는구나.-.-;,
그리고 지도로 표시된 블로그가 없다. 그래서 이렇게 글을 써본다.
아래 지도를 보면 그리 어려운 위치는 아니다.
국내선 카운터까지 가서 층수 바꾸지 않고, B 구역 표시, D 구역 표시 있는 곳 바로 근처에 있다고 설명해주면, 쉬울텐데…… 어떤 블로그는 국내선 카운터까지 가고, 올라가서 (이 말이 헤깔림) 왼쪽을 보면 B 펫말이 있다는데…..이걸 직접 경험해본 사람 아니면 글로 설명은 진짜 어렵고, 에스컬레이터 있는 곳이 한두 군데도 아니고, 올라가라는데 그럼 한층 올라가야하나? 헤깔릴 수 밖에 없다.
다시 한 번 설명하면, 위 지도에서 우리는 오른쪽 아래 빨강 동그라미 위치에서 모든 심사를 마치고, 삿포로에 들어온다. 그러면, 절대 에스컬레이터 안타고, 그냥 화살표 방향대로 국내선(JR 기차) 표시 있는 데까지 그냥 쭉 간다. 옆에 여러 상점 있더라도 다 무시하고 간다. 그럼 이제 A ~ F 까지 여러 항공사 카운터들이 있을텐데, 거기서 B 구역, D 구역 표시된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그 구역 표시 있는 곳까지 간다.
그리고 한 바퀴 돌아보면 ATM 이라는 안내 있는 곳이 보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AEON 기계는 이렇게 AEON 브랜드 색상을 가지고 있는 ATM 기계이다.
기계 화면에 맨 오른쪽 아래를 보면 외국 카드의 경우 International card를 누르면 되는데, 트래블월렛도 당연히 일본 입장에서는 외국 카드 이니, 그걸 누르면 한국어 선택할 수 있는 메뉴 나오고, 그 다음부터는 쉽다.
그럼 다들 수수료 없이, 그리고 도착해서 트래블월렛으로 돈 찾으시려는 분들 최대한 빨리 찾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