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체인 호텔들(메리어트, 하얏트, 힐튼, 인터컨티넨탈, 아코르)은 항공 마일리지와 비슷하게, 포인트로 해당 체인 호텔에 숙박을 할 수 있다.

우선 호텔 포인트는 비행기 타면 얻는 마일리지와 같은 형태로 글로벌 체인 호텔 공식 홈페이지 또는 공식 앱을 통해 예약을 하고, 돈을 내어 숙박을 하고 나면 자신의 계정으로 사용 금액의 5~20%를 포인트로 받게 된다. 등급이 높을 수록 추가로 받는 포인트가 많다.

​이런 구체적인 설명 말고…… 간단히 포인트 구매와 활용에 대해서만 글을 써본다.

포인트의 구매
1. Daily Getaway라는 미국에서 하는 행사로 포인트 구매
2. 간단히는 주변 지인, 주변에 지인이 없다면 조금은 위험하지만 중고나라(제발 안전 거래 하세요!)를 통해 포인트를 구매
3. 공식 홈페이지에서 포인트 추가 증정 프로모션으로 구매

포인트 당 금액은 1 -> 2 -> 3 순으로 비싸진다.
즉, 1번은 인기 있는 포인트의 경우 빨리 매진되어 못산다.
2번은 중고 나라인데 가끔 사기를 당하니… 정말 정말 조심해야 한다.
3번은 가장 비싸긴 하지만 가끔 필요할 때 구매하기도 한다.

​그럼 이참에 중고나라에서 판매하고 있는 호텔 포인트 가치를 잠시 찾아본다.
메리어트 1포인트 : 9.5원 ~ 10원
힐튼 1포인트 : 5.5원 ~ 6원
하얏트 1포인트 : 20원 ~ 23원
IHG 1포인트 : 5.5원 ~ 6.5원
아코르는 파는데 계산이 어려움.-.-;,,,

이제 포인트 가치를 알았으니, 이게 어디에 활용 하면 좋을까?
나 같이 시간 많고, 돈 없는 사람은 하나의 호텔을 선택하고 5연박을 포인트로 예약 잡는 경우 이득이다.
단, 5연박 적용되는 호텔은 아쉽게도 힐튼, 메리어트 두 군데 뿐이긴 하지만….
이 두 호텔 체인은 한 호텔에 5연박을 예약하면 그 5박 중 포인트가 제일 싼 날 하루의 포인트를 빼준다.
즉, 5연박 시 4박 포인트만 내면 된다.

​예를 들면 니세코 힐튼 빌리지 5박을 한다고 하면,

동일 기간 유상으로 결제할 경우 86,515엔 (768,910원) – 취소 불가 요금
포인트 구매해서 사용 시 114,000 포인트 (684,000원 : 6원으로 계산시) – 보통은 하루전까지 취소 가능

그.리.고!!! 제주도에 위치한 JW메리어트의 경우에도, 포인트 숙박이 상대적으로 싼 경우가 많다고 한다.

동일 기간 유상으로 결제할 경우 940,500원
포인트 구매해서 사용 시 53,000 포인트 (530,000원 : 10원으로 계산시)
결론적으로 40만원 이상 이득이 되는 상황…ㅇ_ㅇ;,,,,

단, 주의 할 점은 포인트 숙박은 기본방만 가능하기 때문에 포인트 숙박이 안나오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가끔 포인트 숙박보다 유상 취불이 싼 호텔도 있으니 가급적 계산해보고, 꼼꼼히 해야 한다.
특히!!! 중고나라에서의 포인트 구매는 정말 신중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