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 단톡방에 한 분이 이런 얘기를 했다.
“혹시 비행기 결항이나, 지연으로 여행자 보험 신청할 수 있나요?
4인인데, 모두 지연, 결항에 대한 보장 100만원 되는 보험 들고 왔는데요..”
그리고 다른 사람이 대답해 줬다.
1. 비행기 기존 출발 시간 이후로만 결제 내역이 인정되니 그 이후 쓰셔야 한다.
2. 1인 100만원씩이면 4인 총 400만원까지 쓸 수 있다.
3. 숙박도 비싼 곳 가셔도 된다. 단, 숙박, 식사, 먹는 것 등 사용이 가능하며, 생필품 같은 것은 사면 안된다.
그렇게 친절히 설명까지 받았는데, 그 가족은 결국 엔도스….. 다른 비행기 대체를 해줘서 돌아왔다. 그래서 쓰지는 못했지만, 긴 기간이든, 짧은 기간이든 여행자 보험이 필요하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러던 중 오늘 네이버 알림이 하나 왔다. 여행자 보험 비교라는 것이다.
네이버페이에서 해외여행보험 비교하기가 있고, 보험료를 10% 포인트 적립 해준다고 한다.
그래서 내 대만 일정에 검색을 해봤다.
대만은 제주항공 숙박지원금 이벤트로 3박 4일 일정을 계획했기 때문이다.
날짜 시간 등을 적었더니, 3박 4일간 7천원 가량 나온다.
그런데 보장 설정에 추가하고, 뺄 수 있는 것들이 있다. 그래서 하나 하나 읽어보면서 뺄 것을 다 빼본다.
휴대품 손해 필요하고, 여권분실 재발급비용 필요 없고, 항공기/수화물지연 필요하다.
휴대품 손해는 100만원 할 필요 없다. 어차피 건당 최대 20만원이기 때문이다.
항공기/수화물지연은 위에 처음에 글 적은 것처럼…. 숙박비, 실비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들어야 한다.
내가 영화에 출연한 것도 아니고, 항공기납치 될 확율이…….
여행 중단 사고… 3박 4일 일정 중에 과연????
해외의료비 (상해)도 글쎄…. 심각하게 다칠 일이 간혹 있을 수도 있으나…. 굳이?
해외의료비 (질병)도 거의 장기 여행 아니고서는 치료 받을 일이 없다.
국내의료비 (상해/질병)은 이미 다들 실손보험 하나 정도는 있으실테니…
3대 비급여 의료비도 국내 의료비 가입되어 있으면, 특별히 선택할 필요가 없다.
대신 식중독- 이건 병원 입원했을 경우인데…. 이건 필요하신 분들은 들으시는게 좋다.
난 가입한 적은 없지만. -.-;,
그리고 특정 전염병 가입 필요가 없는데…. 배상책임은 혹시나…. 내가 여행지에서 뭔가 만지다 깨뜨리거나, 다른 사람 물건에 손해를 입혔을 때 배상을 하는 것이니 들어야 한다.
그렇게 다 체크하고 나면 금액이 바뀐다.
내가 보장 받기로 한 것만 다시 체크해보면…..휴대품손해 50만원, 항공기/수화물지연 20만원, 배상책임 최대 5천만원 이렇게만 가입했고, 비용은 3,000원이다.
그럼 가입하면 되냐고???? 요즘 뜨는 보험이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이 있다고 한다. 여행을 무사히 마치고 돌아오면 냈던 보험금에 일부도 돌려준다고 하던데…. 그거로 한 번 더 찾아본다.
카카오페이를 열고 여행자 보험을 검색하면 볼 수 있다.
해외여행보험을 누르고, 간단히 날짜만 설정 금액을 확인해본다.
보통 4일 보험은 기본형 7,500원 / 고급형 15,950원이다.
그리고 보장 비교해보기를 누르면 어떠한 것들이 보장되는 지 확인 할 수 있다.
해외 상해 의료비, 질병 의료비 필요 없고…….
휴대물품 손해는 1개당 20만원 한도라서 40만원이면 되고…
상해사망, 상해후유, 질병사망, 사고 구조 등은 다 필요 없는.. O_O;,,,
항공기/수하물 지연 손해 30만원, 50만원 많을 수록 좋지만…. 2인 갈 때 각각 들 경우 최대 60이니 적어도 되고. 국내공항 출국 항공기 지연 손해도 기다리면서 커피 마시거나, 밥 먹으라는 것이니 2만원이면 충분하고…식중독 입원은 선택 사항이라.. ^^;,,
그럼 위에 적은 글 중 휴대물품, 항공기/수하물 지연, 출국 항공기 지연 요렇게 + 배상 책임만 추가해본다.
물건 도둑 맞거나, 부서졌을 때…. 1품목당 최대 20만원이니, 40만원이면 충분하다.
비행기 지연은 체크만 하면 되니 선택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피해 입혔을 때 체크 이렇게만 하면 끝이다.~!!
그렇게 나온 예상 보험료는 2,280원이다.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한 잔 값도 안나온다.
그리고 아까 네이버페이 보험 비교보다도 싸다.
선택을 완료하고, 다음을 누르면 내가 신청한 보장 내역만 다시 한 번 볼 수 있다.
이 정도만 여행자 보험으로 들어놓고 가면 충분하다.
같이 가는 일행이 있고, 한 사람이 모두 보험을 신청하는 것이 편하기 때문에…. 다음을 누르면 함께 가입 할 사람이 있는지 물어보고, 카카오 톡으로 함께 갈 사람에게 메시지를 보내 생년 월일 정도만 입력, 동의해주면 한 사람이 모두 동일한 조건으로 여행자 보험 가입이 가능하다.
이렇게 2인 4,340원에 4일 해외여행보험을 들었다.
비행기 지연 보상은 4시간 이상이 되어야 해주긴 하지만… 4시간 이내에는 해결이 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정말 비행기 지연 아주 자주 있는 일은 아닌데, 가끔 발생할 수 있다.
나도 쿠알라룸푸르 -> 인천 올 때 내 비행기는 아니였지만, 다음 비행기가 그런 상황이 생겼다.
23:30 KE 5672 Seoul – Incheon 비행기….. 지연으로 다음날 새벽 5:30이다.
6시간 지연 -.-;, 이런 경우도 발생한다. 그러니, 여행자 보험 커피 한 두잔 값으로 들 수 있는 짧은 여행일 수록 만일을 대비해서 드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나도 저렇게 카카오페이손해보험으로 여행자 보험을 들었다~!!!
[…] 여행자 보험 – 필요한 것만 체크해서 저렴하게 가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