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22일 저녁 쯤 리뷰노트 앱을 들어갔는데, 이런 오류가 나타났다.

어??? 뭐가 문제지??? 그냥 서버 문제인건가?ㅇ_ㅇ;, 라는 생각에 네이버에서 검색을 진행했다.

아… 오늘 오후 3시쯤 부터 오류가 나기 시작했나보다. 그리고 두번째 화살표 글을 들어가보니, 내 프로필이 아닌 전혀 모르는 사람 정보로 로그인이 되는 문제가 있어서, 리뷰노트 자체에서 서버를 막고, 긴급 복구를 들어간 상황인 것이다.

위에 캡쳐는 “아프니까 사장이다.” 네이버 카페에서 본 글인데, 리뷰노트 측에서 저렇게 답변을 달아 준 것이며, 아직까지 오류를 해결하지 못한 것 같았다. (포스팅 시간 23:49 기준)

​이런 사건이 발생하니, 또 다른 카페에서는 다른 체험단 사이트 추천 받는다는 글과 내가 모르던 다양한 리뷰 체험단 사이트도 알 수가 있게 된다. 포블로그, 미블, 포포몬,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사이트 들이다.

​내 경우 리뷰노트로 체험단 가본 곳이 한 곳 있고, 다음주 일요일쯤 한 곳을 더 갈 예정인데…. 어쨌든 리뷰노트의 대응이 조금 아쉬움이 있다. 기술 개발하고 복구하는 직원들 입장에서는 바쁘기도 하고, 바로 바로 대응을 해줘야 하니 힘들기도 할텐데, 저렇게 서버를 막고 냅두는 것보다는, 로그인은 못하더라도 사과문과 입장, 어느 정도 걸릴지에 대한 이미지 하나 정도를 만들어서 대문에라도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블로그를 꾸준히 쓴지 얼마 안되기도 했고, 체험단 가입하고 시작한지도 이제 2주 남짓인데…. 이런 상황에도 다양한 기회, 또 다른 커뮤니티(아프니까 사장이다. – 체험단 입장이 아닌, 자영업자 입장)에 관해서도 알게 되는 한 쪽에서는 복구하느라 힘든 상황에 다른 한 쪽에서는 그 대응에 뭐라고 하는 사람들, 다른 대안을 찾는 사람들까지.. 인터넷, 그리고 스마트 폰들이 바꾸어 놓은 재미난 세상에 난 살고 있고, 이런 세상을 더욱 이해하며, 잘 활용하면서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복구는 언젠가 될 것이고, 회사는 알아서 잘 대응할 것이며, 그게 싫은 자영업자들, 체험하는 사람들은 다시 더 좋은 서비스를 찾아갈 것이니…

이 글 다 쓰고 나니 2024년 10월 23일 밤 12시 10분 기점으로 복구 완료 되었다.